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품질관리

QFD(Quality Function Deployment : 품질기능전개)의 활용방안

by ㉾℡®㉾℡® 2021. 5. 12.

QFD(Quality Function Deployment)

QFD(Quality Function Deployment)의 정의와 목적에 대해 알아보자. QFD는 한글로 품질기능전개다.

 

정의

제품은 고객의 욕구와 기호를 반영하여 이들을 설계 및 생산 단계에 적용시켜 목적과 수단의 계열에 따라 체계적으로 전개하는 포괄적인 계획화 과정

 

목적

제품설계 -> 부품계획 -> 공정계획 -> 생산계획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에서 고객의 요구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충분히 반영되도록 하여 고객만족을 최대화하는 것

 

장점

  • 부서 간 장벽제거 및 협동심 증가
  • 고객의 소리를 기업전략에 반영하여 제품품질이 안정화 및 개선되고 이를 통해 고객만족과 매출증가
  • 설계변경횟수 감소 -> 신제품 개발 소요시간 감소 -> 설계비용 감소 

단점

  • 범주를 잡기 힘듬
  • 고객의 요구와 특성 사이의 상호관계를 결정하기 어렵다
  • 판단에 있어서 객관성이 결여될 수 있다
  • 초기에 많은 시간과 돈이 필요해 자포자기할 수 있다 

 

HOQ(House of Quality : 품질의 집)

정의

부서와 부서 간의 계획과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는 수단.

 

목적

수단의 매트릭스를 이용하여 목적인 고객요구와 수단으로써의 기술적 요구조건 및 경쟁력 평가를 나타낸 것

 

1. QFD 활용의 핵심적 수단

2. 관련부서 간의 커뮤니케이션 촉진

3. 제품 설계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논의 가능

 

ex) 휴대폰에 대한 고객의 욕구

-> 기술적반응(조작 편의성, 휴대성, 전기적성능 고려)

-> 품질특성을 세부적 항목으로 만들고 관련정도를 표기(절대적 관련, 관련, 관련약함, 관련X)

-> 요구품질의 중요도 산출 및 경쟁사 분석, 기획품질 등 산출

-> 기술적 반응의 우선순위, 벤치마킹, 자사의 현재위치, 목표 등을 고려하여 비교 및 관리

-> 1~5 내용을 통해 어떤 부서와 어떤 부서 간 협업해야하는 지 등 표기하여 설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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